Ⅰ. 서사 비평의 정의와 발전사
A. 역사 비평적 방법의 한계와 대안
지난 1세기 이상 지속되어 온 성경 연구의 주도적인 방식은 역사적 비평방법이었다. 역사적 비평방법의 뿌리는 계몽주의에 있다. 계몽중의의 이성 강조는 신학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역사적 방법으로 해석하도록 만들었다. Edga
Ⅰ. 신립장군설화(신립장군전설)의 역사적 배경과 의혹
신립은 1546년에 태어나 1567년에 무과에 급제한 다음 선전관, 도총부도사, 경력, 진주판관을 거쳐 온성부사가 되었다. 온성부사로 있던 1583년(선조 16)에 북변을 침입한 尼湯介를 죽이고 오랑캐 소굴을 소탕하는 공을 세워 함경북도 병마절도사가
신화라는 것은 `단순한 과거의 이야기` 또는 `인간이 만든 허구적 이야기`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역사적인 경험 또는 한 집단이 자기네들이 경험했다고 믿는 사실`, 그러한 것들을 담는 그릇이 바로 신화이다. 그래서 그렇게 만든 신화 속에는 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인 경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기원은 고대 부족사회의 무속제전인 영고동맹무천과 같은 ‘제천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오늘의 굿놀이에서 무가가 가창되듯이 예전의 제전에서도 천신에게 축원하고 신의 행적을 가창한 무가가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불
서사구조 형성과정과 여러 비교 관점
영웅의 일생
홍길동전
A
고귀한 혈통의 인물
명문가인 홍판서의 아들로 태어남
B
비정상적인 잉태 혹은 출생
시비인 춘섬으로부터 서자로 태어남
C
비범한 지혜와 능력
특별히 총명하고 도술에 능함
D
어려운 위기를 겪고 죽을 고비에 이름
집에서 자
Ⅰ. 유충렬전 내용소개
1.줄거리
명나라 영종연간(또는 홍치연간)에 정언주부의 벼슬을 하고 있던 유심은 늦도록 자식이 없어 한탄하다가 남악형산에 치성을 드리고 신이한 태몽을 꾼 뒤 귀자(貴子)를 낳아 충렬이라 이름을 짓고 키운다. 이 때 조정의 신하들 중에 역심(逆心)을 품은 정한담·최일귀
이규보의 삶과 민족 서사시 동명왕편
>> 이규보가 살던 역사적, 사회적 배경
이규보가 살던 시기는 고려사 전체를 통틀어 가장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던 때이다. 그는 1168년에 태어나 1241년에 운명하였는데 이 기간 동안에 고려사회는 시련과 절망이 되풀이되었었다. 1170년 정중부의 난은 귀족통
서사시로
노래와 서사시 간에 차이 : 이야기 방식
노래는 압축적, 서사시는 폭 넓게 묘사 / 노래는 구전되는 것, 서사시는 문학의 대 형식으로 문자를 통해 전승.
- 니벨룽겐의 노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본래 독자적이었던 두 개의 노래가 점점 팽창하여 서로 만나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5)
서사시인으로, 그의 작품은 수세기 동안 서양 문학과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리아스'는 트로이 전쟁을 배경으로 한 서사시로, 불멸의 영웅 아킬레우스와 트로이의 왕자 헥토르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 작품은 단순히 전쟁의 이야기를 넘어서 인간의 감정, 도덕, 운명 등에 대한 근본적
서사시
한국 구전서사시의 역사적 전개에서 정점에 해당하는 것은 역시 판소리이다. 판소리의 출현은 구전서사시의 충실한 자산을 받아서 비약적 발전을 획득한 사건으로 특별히 기록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특징이 무엇이길래 이처럼 판소리를 높이 평가하는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